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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프로젝트 계획과 관리
연습문제 서술형
1. 프로젝트를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는 두 가지 요인 (시작 결정 요인)
프로젝트를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는 주요 요인에는 사업적 가치와 기술적 가능성이 있다. 첫 번째로, 사업적 가치는 프로젝트가 회사나 조직에 경제적 이익 또는 전략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요소이다. 프로젝트가 수익성이나 경쟁 우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면 시작할 가치가 있다. 두 번째로, 기술적 가능성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과 자원이 있는지를 평가하여 실행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술이 부족하거나 리소스가 제한적이라면 프로젝트 시작을 보류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계획 수립에서 해야 할 작업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계획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계획 작업과 고려 사항)
프로젝트 계획 수립에서 필요한 주요 작업에는 목표 설정, 작업 분할, 일정 수립, 자원 계획, 위험 관리가 있다. 목표 설정은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을 명확히 정의하는 과정이며, 작업 분할은 이를 위해 필요한 세부 작업을 정의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이다. 일정 수립에서는 각 작업의 수행 기간을 계획하고, 자원 계획을 통해 필요한 자원과 예산을 할당한다. 마지막으로, 위험 관리는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프로젝트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프로젝트의 범위, 시간과 비용 제약, 자원의 가용성, 위험 요소 등이 있다.
3. 타당성 분석이란 무엇이며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무엇이 있는가 (타당성 분석 개요와 내용)
타당성 분석은 프로젝트가 현실적으로 수행 가능하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타당성 분석에는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운영적 타당성이 포함된다. 기술적 타당성은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술적 능력의 보유 여부를 평가하며, 경제적 타당성은 비용 대비 효과를 분석하여 재정적 이익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운영적 타당성은 프로젝트가 실행 가능하며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지를 평가하여 성공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을 고려한다.
4. COCOMO 모델이 무엇이며 81과 II의 차이를 알려줘 (모델 개요와 차이점)
COCOMO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을 추정하는 모델로, 개발 규모와 복잡도를 기반으로 예상 개발 기간과 비용을 산정한다. 1981년의 COCOMO 모델은 개발 유형을 단순, 중간, 임베디드 세 가지로 분류하여 비용을 계산하는 기본 모델이었다. 반면, COCOMO II 모델은 1990년대 이후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모델로, 재사용, 반복적 개발, 객체지향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특성을 고려해 세부적이고 복합적인 비용 추정을 가능하게 한다.
5. 프로젝트 팀 조직의 세 가지 유형 직능별 조직, 프로젝트별 조직, 매트릭스 조직은 무엇이며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조직 유형과 장단점)
- 직능별 조직은 전문화된 직능에 따라 구성된 조직으로, 각 부서가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장점은 높은 전문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부서 간 의사소통이 어려워 전체 프로젝트 진행 속도가 느릴 수 있다는 것이다.
- 프로젝트별 조직은 각 프로젝트에 전담 팀을 구성하여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조직 형태이다. 장점은 프로젝트 목표에 집중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단점은 자원의 중복 사용과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
- 매트릭스 조직은 직능별 조직과 프로젝트별 조직을 혼합한 형태로, 프로젝트 관리자가 직능별 부서와 협력하여 자원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장점은 유연하고 효과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하며, 단점은 관리자가 두 명이 되면서 책임이 불분명해질 수 있다.
6. 애자일 조직의 특성은 무엇이며 스크럼 조직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조직 특성 및 역할)
애자일 조직은 빠른 의사소통과 유연성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소규모 팀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특성이 있다. 스크럼 조직의 주요 역할에는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 팀이 있다. 제품 책임자는 제품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요구사항을 관리하며, 스크럼 마스터는 스프린트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지원하며 장애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개발 팀은 실제 기능을 개발하고, 각 스프린트 동안 계획된 작업을 완료한다.
7. 프로젝트 일정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어닝 밸류 분석 방법이란 무엇인가 번다운 차트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가 (모니터링 방법과 차트 설명)
어닝 밸류 분석(Earned Value Analysis)은 프로젝트 일정과 비용을 통합하여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계획된 작업 대비 실제 작업 성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일정과 비용이 초과되는지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다. 번다운 차트는 남아있는 작업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차트로, 프로젝트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며, 팀의 목표 달성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는 장점이 있다.
8. 다음 프로젝트에 대해 적어도 다섯 개 이상의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 (위험 요소와 해결 방안)
컨텐츠 전문 회사가 프로그래밍 인력 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로 사진기 앱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위험 요소가 있을 수 있다
- 전문 인력 부족: 외주 개발자나 프리랜서 고용을 고려해 기술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 특허 관련 지연: 법률 전문가와 협력하여 특허 출원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 문제를 조기에 해결한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복잡성: UX/UI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구현한다.
- 출시일 미확정: 내부 목표 출시일을 설정하여 일정 관리와 기능 개발 속도를 조정한다.
- 맞춤형 기능 개발: 핵심 기능을 먼저 구현하고 점진적으로 기능을 확장하여 출시 후에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9. 프로젝트 계획서 안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 (계획서 구성 내용)
프로젝트 계획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개요와 목표, 범위, 일정 계획, 자원 및 인력 배치, 비용 예산, 위험 관리 계획, 품질 관리 방안, 의사소통 계획.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와 범위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일정과 자원을 배치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또한 예상되는 위험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하며, 품질 관리 및 의사소통 방법을 명확히 기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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