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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velopment ]/[ Back-end ] Spring 기본

[Spring 스프링 기본] 1. 객체지향설계와 스프링

by dev charlotte 2023. 10. 22.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인프런 / 김영한 / 유료)

 

# 스프링

- 자바 (= 객체 지향 언어)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프레임워크

 

# 객체 지향 요소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인터페이스 / 구현 클래스 -> 클라이언트 변경 없이 서버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나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되어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원칙

•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에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하나의 범용 인터페이스 보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여러 인터페이스가 낫다

•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한다

- 클라이언트가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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