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회기 수업 후기입니다.
1. 수업 내용
- PBV 사용자의 목적에 맞춰 설계된 목적 기반 모빌리티의 의미와 예시 소개
영상을 보여주며 어떤 목적에 최적화된 모빌리티인지 조금 더 쉬운 말로 풀이해 설명했습니다.
그 외에 어느 목적이든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어떤 차가 있으면 좋겠는지 멘토들의 상상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 6-8회기 수업 전 발표회와 코스 소개
9월에 진행될 박람회 소식을 알려주고 아이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이전 기수 발표회 영상들을 보여주며 우리가 어떤 활동을 앞두고 있는지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아직 5회기지만 6회기부터 모델을 선정할 예정이라 5회기 모델 조립하며 고민해보고 박람회를 상상해보길 바라는 마음이었습니다. 그래서 5회기 모델부터 박람회 발표용 매트를 사용해서 실습했습니다.
영상을 보여주실 때 박람회 부분만 보여주시면 좋고
박람회에서 아이들이 모여있는 모습, 발표 인터뷰하는 부분, 모델 동작을 시연하는 모습을 위주로 보여주었습니다.
기존에 배운 모델보다 화려하게 꾸며져있고 각자의 기능이 추가된 모델들이 등장했을 때
잠깐씩 멈춰서 예상되는 기능도 설명해주었습니다.

- 5회기 모델 조립과 모델에 적합한 기능 코딩
5회기에는 모델이 3가지 있는데 6조라 두 조씩 같은 모델을 조립하도록 했습니다.
2번 모델의 난이도가 높아 고학년 아이들이 조립하고 4-5학년 아이들은 조금 쉬운 모델을 조립하도록
팀마다 조립할 모델을 지정해주었습니다.
교재에 모델별 코드가 없기 때문에
제가 교실 앞 화면에 라인트레이싱 코드, 색깔 인식 후 동작을 추가할 수 있는 코드 등
기본 틀은 띄워두고 모델에 맞게 추가 기능을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조립과 코딩 후 모든 팀이 박람회 매트에 모여
각자의 모델이 가진 기능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당 시간을 가진 이유는 다음 시간인 6회기에
박람회 출품을 위한 모델을 무엇으로 할지 골라야하는데
세 가지의 특징을 알아야 상상하고 고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아이들이 자세한 기능을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조립하는 과정에서 이 모터와 연결된 이 레고 막대가 안에 있는 블록을 밀어준다,
앞과 뒤 바퀴에 연결된 모터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코딩해야한다
등 각 모델이 가진 기능과 특이사항을 미리 설명해주어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했습니다.






2. 저녁

절반이 지난 시점이라 첫회기 때 먹었던 식당에 왔습니다..!
남은 회기도 모두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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